TOP

취득세

본문 바로가기
법률상담. 02-584-1717



취득세

취득세

취득세란 부동산, 차량, 골프회원권, 콘도미니엄회원권 등의 취득에 대해 해당 부동산 소재지의 도에서 그 취득자에게 부과하는 지방세를 말합니다. 상속으로 다음의 재산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취득세가 부과됩니다(「지방세법」 제7조제1항).

부동산, 차량, 기계장비, 입목, 항공기, 선박, 광업권, 어업권, 골프회원권, 승마회원권, 콘도미니엄회원권, 종합체육시설이용회원권, 요트회원권

취득세액의 산출방법

취득세액은 「지방세법」 제10조에 따른 과세표준에 「지방세법」 제11조부터 제15조에 따른 세율을 적용하여 산출합니다.

취득세액 = 과세표준(취득 당시의 가액)× 세율

취득세의 신고 및 납부

취득세 과세물건을 상속받은 사람은 상속개시(실종으로 인한 경우는 실종선고)일부터 6개월(납세자가 외국에 주소를 둔 경우에는 각각 9개월) 이내에 그 취득세의 산출세액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취득세를 신고하려는 사람은 취득세 신고서에 취득물건, 취득일 및 용도 등을 적어 납세지를 관할하는 시장·군수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한중 홍순기 대표변호사 | 광고책임변호사 : 홍순기 변호사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타워 15층 법무법인 한중
대표전화 : 02-584-1717 | 팩스 : 02-581-1804|이메일 : law-hong@hanmail.net

Copyright ⓒ 법무법인 한중 홍순기 대표변호사 All rights reserved.